2024/06 33

선백미꽃

선백미꽃 쌍떡잎식물 용담목 박주가리과의 여러해살이풀  산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30∼60cm이며 짧은 털이 있고 자르면 우윳빛의 즙액이 나온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거나 타원 모양 또는 좁은 타원 모양이며, 길이가 6∼10cm이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길이가 7∼10mm이다.  꽃은 7~8월에 노란 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모여 달린다화관은 5개로 갈라지고 부화관의 갈라진 조각은 수술대의 길이가 비슷하고넓은 삼각형이다  열매는 골돌이고 바소 모양이며 길이가 4~5mm이다종자는 넓은 달걀 모양이고 길이가 5mm이며 날개와 긴 털이 있다.  한방에서는 백미꽃의 대용으로 사용한다.한국(경남, 전북, 강원), 중국, 일본, 사할린등지에 분포한다  6월 마지막 금요일..

여름 2024.06.30

산해박

산해박 쌍떡잎식물 용담목 박주가리과의 여러해살이풀6. 27.  산과 들의 볕이 잘 드는 풀밭에서 자란다. 굵은 수염뿌리가 있다. 줄기는 곧게 서고 가늘며 딱딱하고 높이가 40∼100cm이며 마디 사이가 길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 6∼12cm의 바소꼴 또는 줄 모양이며 끝이 매우 뾰족하고, 밑 부분이 둔하며 가장자리에 짧은 털이 있고 뒤로 약간 말린다.  잎 뒷면은 흰빛이 도는 녹색이고, 잎자루는 길이가 1∼3mm이다.  꽃은 6∼7월에 황색이 띤 갈색으로 피고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산방꽃차례를 이루며 여러 개가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세모진 바소꼴이다.  화관은 5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세모진 좁은 달걀 모양이며, 부화관의 갈라진 조각은 달걀 모양이고 곧게 서며 수술..

여름 2024.06.29

등심붓꽃

등심붓꽃6. 24.  연보라색 등심붓꽃  북아메리카 원산지로 귀화식물이다.크기는 약 10~20cm 정도이고5 ~ 6월에 청자색으로 피며 꽃말은 '기쁜 소식'이다.  꽃이 피기 전의 모습이 마치 붓처럼 생겨서 붙여진 이름으로 종류도 많고 꽃도 예쁘다.  등심붓꽃은 제주도에 많이 분포하는데,햇볕이 잘 들어오는 곳의 물 빠짐이 좋은 곳에서 잘 자란다.  귀화식물로는 나팔꽃, 망초, 토끼풀, 달맞이꽃, 도깨비가지, 아카시나무, 가죽나무, 족제비싸리 등이 있다.  등심붓꽃은 한낮에 활짝 피고 아쉽게도 하루만 피는 꽃입니다  논산 채운 야화 1리에서24. 6. 24.레드포드

여름 2024.06.27

해바라기마을

논산 채운면 야화 1리 해바라기 마을을 다녀왔습니다6. 24.  해마다 해바라기를 심고 축제를 여는 논산시의 작은 마을입니다  담장에 늘어져 꽃을 피운 능소화와 물주는 소녀의 벽화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제1 능소화포토존 : 능소화 나무에 물 주는 소녀의 벽화올해는 아쉽게도 능소화꽃이 없습니다일부러 꽃을 제거한듯...  제1해바라기 꽃밭세숫대야 만한 해바라기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종류도 같은 듯 다르면서 화사하게 피었습니다  이곳에선 타이밍이 맞는다면 호남선 KTX와 해바라기 꽃을 함께 담을 수 있습니다    야화 1리 해바라기 마을 벽화            광장으로 가는 길에 집안에 능소화가 예쁘게 피었길래망원으로 당겨 담았습니다  광장옆 제2해바라기 꽃밭  제2 능소화 포토존능소화가 만개하였습니다  제..

여름 2024.06.27

뿌리공원 능소화

대전 중구 안영동에 자리한 뿌리공원6. 26.  뿌리공원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1997년 개장하였으며,전국 유일의 효 테마공원으로서 성씨 조형물, 한국 족보박물관, 효문화산책로,수변무대, 야간 경관조명, 힐링센터, 잔디광장 등다양한 시설이 갖춰진 효문화 체험학습의 산교육장이다.  개장은 3월 ~ 10월 05:00 ~ 23:0011월 ~ 2월 06:00 ~ 20:00입장료 : 전 국민 무료. 연중무휴.244개의 성씨 조형물이 있다.  잔디광장 주변으로 그늘막 쉼터와 능소화 가로등이 있다  능소화 꽃은 6. 26일 현재 만개상태이다  왼쪽이 18그루  오른쪽이 17그루, 모두 35그루이다.  족욕장 하트쉼터  간단한 음료수와 먹거리를 가져와 그늘막에서 휴식을 즐긴다  대전지역에서 가장 많은 능소화 꽃..

여름 2024.06.27

묫등에서 담은 야생화와 나비

타래난초를 보러 갔다가 산소 주변에서 담은야생화와 나비 입니다6. 23. 엉겅퀴  타래난초 분홍      고삼  미역취. 돼지나물.           산딸기  자리공  큰 까치수염    산딸기꽃            며느리배꼽      칡꽃  사마귀    고라니 새끼   한낮에는 폭염이라 활동하기가 쉽지 않습니다24. 6. 27.레드포드

여름 2024.06.26

타래난초

타래난초(Ladies tresses, Pearl twist)는? 전국 각처의 물 빠짐이 좋고 황토와 마사토가 많은 토양의 산과 들의 풀밭이나 잔디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꽃이 필 때 실타래처럼 배배 꼬여서 피고 뿌리가 난초의 뿌리를 닮아서 타래난초라 합니다. 타래난초의 다른 이름으로는 타래란, 완초, 저편초, 반룡삼 등이 있으며,꽃은 6~8월에 분홍및 흰색 꽃이 배배 꼬인 꽃줄기를 따라 아래에서부터 위로 나선형으로 빙빙 꼬이면서 피고,타래난초의 꽃말은 ' 추억', '소녀'이다.  전초와 뿌리를 약으로 사용하는데, 해열과 해독작용, 호흡기 질환과 각종 염증, 어지럼증, 당뇨, 화상, 종기나 부스럼 등에 효능이 있다.                                              비가..

여름 2024.06.24

으름난초

으름난초으름난초는 충남 태안군과 전라북도 진안, 전라남도 보성, 영암군, 제주도 일원에서 나는 다년생 기생식물이다. 생육환경은 수림이 우거진 숲 속의 부엽질이 풍부하고 부엽 아래에는 썩은 낙엽수목이 있으며, 낙엽수나 조릿대 군락 속의 습도가 풍부하고 반그늘 혹은 햇살이 오후에 많이 들어오지 않는 곳에서 자란다.   6. 21.하지인 금요일 아침마이산 으름난초 자생지에서 담았습니다.  키는 50~100㎝이고, 잎은 뒷면이 부풀고 마르면 가죽같이 되며 삼각형이다.줄기는 엽록소가 없으며 갈색의 짧은 털이 밀생하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곧게 선다.뿌리는 옆으로 길게 뻗으며 뿌리 속에는 아밀라리아(armillaria)라는 버섯 균사가 들어 있다.  09:00 도착너무 이른 시간이라 햇빛이 없어 조리개를 열고..

여름 2024.06.22

좀끈끈이주걱

좀끈끈이주걱 자생지를 찾아가는 길내비게이션 안내를 따라가다가 잘못 들어서는 바람에 경부고속도로로 올라가30여분 넘게 알바를 하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겨우 자생지를 찾았다6. 19.  가파른 산길을 따라 20여분 오르니좀끈끈이풀 자생지가 반긴다  하지만 눈에 겨우 보이는 분홍과 하얀색 꽃들은 어쩌다 한두 송이눈에 띄고대부분은 멀쓱한 꽃대만 나와있다.  그래도 먼길 달려 찾아왔으니 본전생각에무릎 꿇고 앉아 뷰파인더를 들여다보며 초점을 맞춰본다심술궂은 바람은 나의 시력을 테스트나 하려는듯살랑시 불어댄다  겨우 몇 장 담고 위로 올라가니 흰색 좀끈끈이주걱 자생지가 나온다  이곳도 개체수는 많으나 꽃은 별로 없다  망설임 없이 렌즈를 코앞에 디밀어 본다마치 숨소리라도 잡으려는 듯이  지열과 태양열로 인해 온몸은 ..

여름 2024.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