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2 4

쥐방울덩굴

쥐방울덩굴. 까마귀오줌통. 장태산으로 뻐꾹나리가 궁금해 가는 길에7월초에 담았던 쥐방울덩굴이 어떻게 변했을까 궁금해 찾아가 보았다8. 1.  호남선 철길 안전 휀스를 기어오르며 살아가는 쥐방울덩굴  모든 꽃들이 결실을 맺어 조그마한 까마귀 오줌통을 달고 있다.  연약해 보이는 연초록의 새순 끄트머리에도 어김없이 조그만 혹이 달렸다  꽃대가 희한하게 생겨 관심을 가진 꽃  이젠 결실을 맺고 자손을 퍼트리려고 씨앗이 여물어가는 중이다  머지않아 동그란 낙화산이 거꾸로 매다린 듯한 모습의 까만 열매가 나를 반겨줄 것이다일명 까치오줌요강  쥐방울덩굴 열매  긴 하트형을 닮은 잎이 정감스럽다  파이팅을 외치는듯한 포스가 앙징맞으면서도 귀엽다  별다른 병해충이 없는 쥐방울덩굴철길가에서 살아 시끄럽기는 하겠지만 오고..

여름 2024.08.02

박주가리

박주가리용담목 박주가리과 여러해살이 덩굴식물 들판의 풀밭에서 자란다. 땅속줄기가 길게 벋어가고 여기서 자란 덩굴이 길이 3m 정도로 자라며, 자르면 흰 젖 같은 유액(乳液)이 나온다. 잎은 마주나고 긴 심장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 끝은 뾰족하고 뒷면은 분록색이며 잎자루는 길이 2∼5cm이다.꽃은 7∼8월에 흰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화관은 넓은 종처럼 생기고 5개로 깊게 갈라지며 안쪽에 털이 털이 빽빽이 난다. 꽃은 넓은 바소꼴이며 겉에 사마귀 같은 돌기가 있다.종자는 편평한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며 한쪽에 명주실 같은 털이 있다. 흰 유액에 독성분이 들어 있으며 연한 순을 나물로, 잎과 열매를 강장·강정·해독에 약용한다. 종자의 털은 솜 대신 도장밥과 바늘쌈..

여름 2024.08.02

금화규

금화규. 골드히비스커스. 황금꽃. 황금해바라기.8. 1.  금화규 줄기는 굵고 높이 2~2.7m까지 자란다.줄기 몸통은 목질화되어 잘 구부러지지 않는다.가장 큰 줄기는 지름이 4cm에 이른다.줄기는 50여개의 마디가 자라며 마디마다 1 엽씩 3~6cm 자란다.  대전 서구 산직동에서  잎은 마주나고 손바닥 모양으로 깊이 갈라지지 않으며 아주까리 잎사귀와 비슷하다.가장 큰 잎은 너비 52cm, 잎자루 길이 36cm 정도이다.  꽃은 7~9월 윗부분의 잎 겨드랑이 사이에만 피며, 환경 조건이 좋을 때는 10월 상중순에도 꽃이 핀다.  한 그루에 30~60 송이의 꽃이 피는데, 꽃은 접시처럼 크며 꽃의 지름이 13~16cm 정도이다.주 가지와 곁가지가 모두 꽃을 피운다.  열매는 솜 처럼 생겼으며, 열매의 모..

여름 2024.08.02

대나물꽃

대나물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중심자목 석죽과의 여러해살이풀 산이나 들의 초원에 자생한다.대나물은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곧게 서며 많은 가지를 친다.  높이는 1m 정도이다. 잎은 마주나고 바소꼴 또는 줄 모양의 바소꼴로 끝은 뾰족하며 길이 6cm, 나비 5∼10mm이고 3개의 맥이 뚜렷하며 톱니는 없다.6∼7월에 흰색 꽃이 산방상 취산꽃차례[揀房狀聚揀花序]를 이루어 많이 달린다. 꽃받침은 짧은 종처럼 생기고 끝은 5개로 갈라지며, 꽃잎은 5개이고 수술은 10개이다.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는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둥글고 4개로 갈라지며 8∼9월에 익는다.어린잎은 식용하고 뿌리는 거담제로 쓴다.전라남도 ·경상남도 ·충청북도 ·강원도 ·경기도 ·황해도 ·평안남도 ·평안북도 ·함경남도 ·..

여름 2024.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