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1 4

뚜껑덩굴

뚜껑덩굴현화식물목 목련강 제비꽃목 박과 뚜껑덩굴속  물가에 자라는 덩굴성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길이 1-2m, 짧은 털이 드물게 있으며, 덩굴손은 끝이 2갈래로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며, 덩굴손이 마주난다.  잎몸은 삼각상 난형 또는 삼각상 심장형으로 길이 5-10cm, 폭 2.5-7cm, 3-5갈래로 얕게 갈라지거나 약간 깊게 갈라진다. 꽃은 7-8월에 피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총상 원추꽃차례에 달린다. 수꽃은 총상꽃차례에 달리며, 암꽃은 꽃차례 밑부분에서 나온 꽃자루에 1개씩 달린다. 열매는 삭과, 난형, 익으면 윗부분이 뚜껑처럼 떨어진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 자생한다. 러시아, 일본, 중국,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노루벌 적십자 생태원 메타세콰이어 숲길 작은 연못가에서 만나 담아 왔습니다 ..

여름 2024.08.21

돌콩

돌 콩전국의 산 가장자리나 들에서 자라는 한해살이 덩굴식물이며 콩(대두)의 조상이다야로두. 야황두. 야모두 라 불리우며꽃은 7 ~ 9월에 피며 나비 모양의 연한 자주색의 작은 꽃이 앙징맞게 피고꽃말은 "자신감' 입니다  비가 멈추길래 산책나갔다가 들판에서 담았습니다          며느리배꼽  돌 콩      여우팥새동부. 덩굴돌팥. 돌팥.  꽃말 : 기다림. 잃어버린 사랑.    태풍 종다리가 몰고온 비가 주춤한 사이 잠시 산책나갔다가 담아 왔습니다24. 8. 21.레드포드

여름 2024.08.21

8월 덕유산 야생화 2.

향적봉 주변에서 담은 야생화입니다8. 18.  은분취  새콩    물봉선  토현삼  산박하  난쟁이바위솔  가는장구채    진범  단풍취  난쟁이바위솔  향적봉 산오이풀꽃    두메고들빼기  동자꽃  향적봉에서  덕유산의 정상 향적봉  산오이풀 꽃길    향적봉대피소 가는 길  대피소 주변에 무리 지어 자생하는 노랑물봉선    향적봉 대피소  참나물꽃  백미 씨방  원추리와 수리취  참바위취꽃  바위떡풀    참바위취꽃    멧돼지가향적봉 정상에 있는 산오이풀 뿌리를 캐 먹느라 여기저기 다 파헤쳐 놓았다한 군데도 성한 곳이 없다더 이상 먹을 것이 없다면 점심을 먹는 산행객들에게도 달려들지도 모른다는 생각이...나 홀로 산행이 두려워지는 이유다  난쟁이바위솔    ?  동자꽃  가을옷으로 갈아입는 덕유산의..

여름 2024.08.21

8월 덕유산 야생화 1.

사상 유례없는 폭염이 기승을 부리던 8월, 말복이 지나고 처서를 며칠 앞둔 일요일.덕유산으로 산오이풀꽃을 보려고 다녀왔습니다.매년 팔월이면 나 홀로 찾아가는 길누가 오라는 이도 없는데...8.18. 설천봉에 내리니 산아래 쪽보다는 시원하지만 그래도 폭염은 여기도 마찬가지다  산오이풀을 찾아 식당 뒤편 작은 바위에 오르니 주변 땅이 온통 파헤쳐졌다무슨 공사를 바위에서 하나 했더니 그게 아니고 산돼지가 오이풀 뿌리를 캐 먹느라 난장판을 벌였다.아마도 내년에는 오이풀꽃을 볼 수 없을 지도...  임도 따라 내려오다가 만난 꽃밭에서 한 장  설천봉에 핀 개미취  설천봉에서 향적봉까지 오르며 등로 주변의 야생화를 찾아 담아볼 생각이다   은분취  미역취  돌바늘꽃  투구꽃(초오)  진범  이곳에만 투구꽃이 개화하..

여름 2024.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