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좋은 약초

[스크랩] 벌나무(산청목)의효능! 간이 안좋은분들 필독

레드포드 안 2011. 12. 6. 21:27
728x90

 

산청목의 효능

자연산 벌나무 채취는 불법입니다.판매하는것은 거의가 재배입니다.
인터넷상에 자연산 벌나무 판매라고올리면 사이버 수사대가 찾아온답니다. 조심하세요!!
그리고 간에좋은것이 알려지기전에는 해발 800m이상의 고산지대에서 가끔보였는데 요즘은 찾아보기가힘이듭니다.
각종 간장질환 및 콩팥질환에 좋은 벌나무
▶ 소종, 화독, 지혈, 청혈, 이수, 종기, 이뇨, 알콜해독, 외상출혈, 간암, 간경화, 간옹, 간위, 백혈병 등
일체의 간병을 다스리는 산겨릅나무벌나무는 단풍나무과의 낙엽 교목이다.
단풍나무과 단풍나무속은 전세계에 약 100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주로 북반구 온대에서 많이 자란다. 우리나라에는 약 14종이 분포되어 있다.

 

학명은 산겨릅나무(Acer tegmentosum Maxim.)이다.  산저릅나무, 산겨릅나무, 벌나무, 산청목, 봉목, 청해척으로도 부른다.  봉목(蜂木)이라고도 부르는 이유는 벌나무를 찾아내기 위해서 여름에 벌들이 벌나무 꽃에서 꿀을 캐는 것을 볼 수 있고 다른 어떤 나무 보다 벌이 많이 모여드는 것을 보고 찾아내는데, 벌들이 많이 모여든다고 해서 봉목(蜂木)이라고도 부른다.
벌나무는 생기(生氣)와 길기(吉氣)를 주재하는 세성(歲星=木星)의 별정기를 응하여 화생(化生)한 물체이므로 벌나무가 있는 곳에는 늘 세성의 푸른 기운이 왕래한다. 간암, 간경화, 간옹, 간위, 백혈병 등 일체의 간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 신약

♣ 각종 간질환 치료효과
임상 사례 결과 산청목은 여러 간질환에 뚜렷한 치료 작용이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고 간에 쌓인 독을 풀고 간세포를 살리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아울러 현저한 이뇨 작용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부작용이나 독성은 알려지지 않았다. 간이 심하게 손상된 사람이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약한 설사가 나는 경우도 드물게 있다. 옴 몸에 붉은 반점이 생겼다가  2-3일 만에 사라진 예도 있었다.             
간에 쌓인 독을 풀고 간세포를 살리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아울러 현저한 이뇨작용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간염 바이러스를 비롯한 여러 병원성 미생물을 죽이는 작용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뇨작용이 강하므로 부종이나 콩팥염에도 치료효과가 있다.
 
♣ 청혈작용
몸속의 독을 흡착하여 배출하는 제독작용으로 몸속의 피를 깨끗하게 한다. 또한 강한 이뇨작용을 통하여, 소화기관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 소종화독과 지혈에 효과적
종기와 외상출혈에 있어서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면, 외상출혈에 지혈작용을 나타낸다.

♣ 청혈제 (淸血) 이자 이수제 (利水)
산청목은 맛이 담백하고, 약성이 따뜻한 청혈제 이자 이수제 이다. 또한 간의 온도를 정상으로 회복시켜줄 뿐만 아니라 수분배설이 잘 되게 하므로 간의 여러 난치병 치료에 주장약으로 쓰인다.

 

산청목은 청혈 작용 등에 좋다하여 약재로 쓰이면서 희귀종이 되고 말았습니다.

1986년 민속의학자 김일훈이 지은 "신약"이라는 책에 벌나무(산청목)가 간암, 간경화, 백혈병, 등에 최고의 약이라고 쓴데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헛개나무나, 오동나무 보다 효과가 더 좋고 독이 없어 누구나 쓸수 있다는 때문이죠.

산청목은 벌나무라고 하는데 벌집모양처럼 생겨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산청목이 서식은 계룡산 600고지 이상에 서식하는데 입산금지 지역이기 쉽고요.

강원도 평창군 일대에도 산청목이 서식한다는군요.

우선 문화재청(042-481-4114)에 전화를 걸어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나무인가를 확인하고, 평창군청 033 - 330 -2000으로 문의 하시면 좋겠습니다.

 

산청목(벌나무)를 구해야 할 것이 아니면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구하기 쉬운 노나무라고 하는 것을 참고 하시면 어떨까도 하는데요.

노나무는 마을 인근이나 정원에도 많이 식재되어 있는 나무로 목각두(木角豆), 향오동, 개오동나무라고도 불려집니다.

중국이 원산으로 한방에서 노나무 열매를 자실(梓實), 속껍질은 자백피(梓白皮)라고 하는데, 자실은 이뇨, 단백뇨, 소변불리, 부종, 신장염·등에, 자백피는 간염, 담낭염, 신장염, 신경통, 황달, 소양증, 암 등에 쓰여집니다.

 

벌나무


산청목이라고도 불리우는 벌나무는 고산대에서 주로 서식하는 나무로 여러질병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러한 벌나무의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붓기를 빼줍니다.
벌나무는 평소 몸이 잘 붓는 사람이나 산후에 몸이 부은 여성에게 사용하면 붓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에 효과적입니다.
벌나무의 혈압강화 효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고혈압에 좋습니다.


백혈병에 효능이 있습니다.
벌나무의 기록에는 백혈병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벌나무의 지속적인 사용은 백혈병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를 맑게 해줍니다.
해독작용이 뛰어난 벌나무는 체내의 독을 흡수하여 내보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벌나무의 지속적인 사용은 평소 피가 탁한 사람의 피를 맑게해주는데 도와줍니다. 


설사에 효과적입니다.
벌나무의 지속적으로 드시면 만성설사에 효능이 좋습니다.


레르기에 효능이 있습니다.
벌나무의 효능 중 항알레르기 기능은 평소 계절성 알레르기나 특정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증세를 호전시켜줍니다.


손발저림에 좋습니다.
벌나무를 지속적으로 이용하시면 평소 말초신경계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더욱 효능이 뛰어난데, 특히 손발저림이 심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간에 효과적입니다.
가장 큰 벌나무의 효능으로는 간에 좋다는 것인데, 간경화, 간염 등을 예방하고 치료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무독성인 벌나무는 간에 무리를 주지 않으므로 체질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잠시 쉬어가는 곳
글쓴이 : 김하늘 원글보기
메모 :